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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이 육신 되신 삶은 언행일치



등록일   |   2013. 12. 26

성탄절을 맞이하면서 생각해 볼 문제는 예수 그리스도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신(信) 불신(不信)으로 나누어진다. 예수는 세상에 태어나서 살다가 떠나가신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그의 출생 육신이 되심 성탄(Incarnation)은 보통 사람과는 다르다. 남녀의 교합에서 생겨난 사람이 아니라 남자 아닌 성령의 능력으로 처녀(마리아)가 수태하여 출생한 사람이라고 가르치고 있다. 그의 최후는 십자가에 달려 처형당하고 무덤에 매장했는데 다시 살아나 부활(Resurrection)승천하셨다고 신구약 성경은 증언해 준다.


성인(聖人)을 미화시키고 보통 사람이 아닌 신(神)의 존재로 확대시키기 위하여 그를 하나님의 아들(The Son of God) 성자(聖子)라고 추앙해서 가르친 신화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그런 것이 아니라 성경 말씀대로 일점일획도 틀리지 않는 사실(史實) 즉 역사에 있던 사실(事實)이라고 믿는 사람도 있다. 부활 사건도 역시 예수 사망 후 추종자들이 그의 시신을 감춘 것이며 부활 승천은 예수의 최후를 미화(美化)시킨 가설(假說)이지 사실(事實)이 아니라고 부인하는 것이 보통 이해라고 하겠으나 기독교인은 부활 승천도 사실(史實)이라고 확신하는 것이다. 믿음이 있고 없음이 그렇게 다른  길(道Way)일뿐이다.


고등학교 시절 기독교에 입문하면서 교훈(敎訓)적인 말씀에는 큰 감명을 받고 이끌림을 받았으나 성탄절과 부활절 때 나는 믿어지지 않는다는 갈등을 피할 수 없었다. 생물학적인 상식으로 처녀탄생 불가(不可) 죽은 자 부활승천 불가(不可) 교회를 다니느냐 그만 두느냐 회의(懷疑)에 빠졌던 경험이다. 그러다가 ‘신앙은 불가능을 가능으로 믿는 것이다’. ‘인간의 불가능을 하나님은 가능케 하실 수 있다’ 고 믿는 수준으로 이해 판단력이 상승했다. 인간은 할 수 없지만 천지만물을 창조 섭리하시는 분은 하시려고 하면 할 수 있다는 데 까지 신뢰의 폭이 넓어지면서 나는 할 수 없는(I can not) 것이 하나님은 할 수 있다(God can)는 믿음이 생기니까 기초신앙이 확립되면서 오늘까지 오게 된 것이다.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했는데 믿음이 생기니까 의문이 풀려지게 되었다. 한문으로 가끔 되새기는 것이 무신(無信)이면 무신(無神)이고 유신(有信)이면 유신(有神)이다.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마9:22) 말씀처럼 신심(信心) 유무(有無)가 열쇠라고 깨달았다.


해마다 맞이하는 성탄 절기에 또 깨달아야 되는 것은 성탄이 가져다주는 의미(Meaning)가 무엇인가에 대한 정답이다. 그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말씀(Invisible Word)이 눈에 보이는 육신(Visible Flesh)되심은 무형(無形)이 유형(有形)으로 즉 안 보이는 성령(Spirit)이 보이는 육체(Body)로 사람들 앞에 나타난 성육(成肉Incarnation)이 성탄이다.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야2:26) 믿음의 결실인 행동(行動)을 강하게 요청하는 명령이다. 언어(言語)입으로만 행동을 말할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믿음을 실천 입증해야 된다는 뜻이다. 말씀을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즉 구원의 말씀을 구원의 행동으로 실현시키는 성육(육신이 되신 것)이 성탄의 본의(本義)다.


처녀탄생은 오해와 고통의 비이성적(非理性的)인 문제 속에 휩싸이는 형극이 될 수도 있지만 그 과정을 극복한 후에는 새로운 미래가 전개되기 때문에 인고(忍苦)해야 되는 신앙의 정도(正道)라고 하겠다. 말씀이 육신 되심의 목적은 희생과 사랑의 본질을 희생과 사랑의 행동으로 세상에 실현(實現)하라는 하늘의 메시지(Message)로 이해해야 한다.


개인과 교회가 세상의 빛이라는 사명을 망각하고 불이 꺼졌기 때문에 본래적인 궤도(軌道)로 돌아가 빛의 사명을 날마다 수행해야 된다는 강력한 명령이 성육신(Incarnation) 속에 내재(內在)했음을 발견하여 언행일치(言行一致)로 말과 행동이 동일(同一)해야 된다.


말씀이 육신 되심은 하나님이 육(肉)으로 변형되신 것처럼 제물이 되어 인간을 섬기려 세상으로 내려가는 길이 성탄이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마20:28) 사람을 사랑하기 때문에 자기 몸을 섬기고(Serve) 주려고(Give) 내려오신 거룩한 하나님의 심정(Heart)을 성탄으로 이해 영접하고 그 주(主)님을 만난 삶을 살아야 한다. 그리스도가 없는 기독교인이라면 그는 허상(虛想)이며 가증스러운 위선자 흑암의 노예 노릇을 대역할 뿐이다.


눈에 보이던 말씀(예수)은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The Will)과 사랑(The Love)과 나라(The Kingdom)를 증거 하시고 땅의 반역 세력에게 (십자가) 죽임을 당하시고 보이지 않는 영(靈)으로 부활(復活Resurrection)승천(昇天)하신 것이 기독교의 핵심이다.


성탄(Incarnation) 과 부활(Resurrection)은 기독교의 양쪽 기둥이라고 할 수 있는 근간(根幹)이며 인간의 미급한 상식으로는 쉽게 납득이 안 되지만 전능(全能)하신 절대자(The Almighty)는 하실 수 있다는 신심(信心Trust)이 인간의 가능성(可能性Potentiality)을 공급해 주는 위대한 힘의 원천(源泉)이 되기 때문에 피조물 인간에게는 신앙(信仰)이 귀중한 동력(動力Dynamic Force)이 될 수 있다. 종교는 동력(動力Dynamic Force)을 가지고 있다.  좋은 힘(Good power)도 될 수 있고 나쁜 힘(Evil power)도 될 수 있다.


신(神)이 있는지 없는지 아무도 모르지만 ‘있다고 믿는 사람’과 ‘없다고 안 믿는 사람’이 있을 뿐이다. 좋은 신 하나님도 있고 나쁜 신 악신도 있다 고 생각은 각자 다르게 할 수 있다. 어느 길(방법Way)이 인간에게 더 유익(有益)하고 보람 있느냐에 따라 결과(열매)는 다르기 때문에 각자 믿는 소신(所信)대로 살아 갈뿐이다. 영어 Christmas를 상용 약자로
X-mas 로 쓴 것을 보고 엑스마스로 이해하는 것과 크리스마스로 이해하는 차이는 전혀 다르다. 엑스(X)는 미지수(未知數)라고 할 때 엑스마스는 그리스도(X)없는 축제이며 오직 그리스도(X)는 희랍어 Xristos 의 약자로 Christ(그리스도) 있는 축제로 의미를 다르게 볼 수 있다. 그리스도 없는 축제를 누리지 말고 그리스도 있는 축제를 누리는 것이 올바른 성탄절(聖誕節)을 맞이하는 현명한 방법이라고 그렇게 의미(意味)를 되새겨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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